2011년 7월 26일 화요일

FDMA TDMA CDMA의 이해

FDMA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주파수 분할다중접속

원하는 통신 신호의 대역폭만큼 전체 대역폭을 나누어 사용하는 방법으로 라디오가 각 방송국 별로 서로 다른 주파수를 가지고 방송파를 송수신하는 것과 동일한 원리이다. 일반적으로 음성을 전송하는데 필요한 최소 주파수폭은 300~3400Hz 정도이나 실제 통신에서는 음질이 너무 떨어지기 때문에 AM이나 FM 등의 변조를 통해 25~30kHz의 주파수대역폭을 사용한다.

비유: 모든 사람이 같은 언어를 사용하여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작은 구역으로 나눈 (작은 단위의 주파수로 분할) 각각의 대화실에 차례를 기다렸다가 들어가서 이야기를 하는 것.

TDMA (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시분할 다중접속

정해진 주파수 대역을 주기적으로 일정한 시간간격으로 나누어서 각 사용자가 차례대로 자기에게 할당된 시간 동안 자기신호를 전송하는 것으로 수신하는 쪽에서는 역시 자기에게 해당하는 시간 동안만 수신정보를 수집한다. TDMA에 사용되는 이러한 시간 간격을 타임슬롯(Time Slot)이라 한다.

- Time Slot은 매우 짧기 때문에 실제로 통화자는 시간간격의 차이를 인식하지 못한다.
- TDMA에서 Channel이란 해당 Time Slot을 의미한다.
- Time Slot안에 받은 정보와 다음 Time Slot안에 받은 정보를 조합하여 하나의 데이터를 구성하게 되므로 음성신호인 경우 Sampling을 통한 데이터 변환이 필요하다.

비유: 모든 사람이 같은 언어를 사용하지만, FDMA 방식과는 다르게 모든 사람이 같은 장소에 모여서 이야기를 한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동시에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 이야기하는 시간을 정해서 자기에게 할당된 시간 동안에만 이야기를 하는 것.

CDMA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코드분할 다중접속

미국 퀄컴사가 주파수 대역확신 기술(Spread Spectrum)을 이용하여 개발한 다중접속 방식으로 여러 사용자가 시간과 주파수를 공유하면서 신호를 송수신 할 수 있다.

- 특정 코드를 가지고 정보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보안성이 높다.
- 데이터를 사용 가능한 전체 대역폭에 걸쳐 확산시키기 때문에 여러 통화가 하나의 채널에 겹치게 된다.

비유: 다른 두 방식과 비교해 보면, 여러 사람이 같은 장소에 모여서 동시에 이야기를 하는 것과 같다. 다만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그 집단 안에서만 그 내용을 알아들을 뿐이고, 다른 사람이 이야기 하는 것은 단지 잡음으로 느껴지는 것.

FDMA/TDMA/CDMA Time/Frequency Domain

댓글 1개: